스테이지와 컷이란?
플레이메이커에서 만들 수 있는 테마는 스테이지와 컷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러 컷들이 모여 하나의 스테이지를 이루고, 이 스테이지는 미션/선택지에 의해 서로 연결됩니다.
스테이지
스테이지는 컷들의 묶음입니다. 각 스테이지는 반드시 1개 이상의 컷을 포함해야 합니다.
스테이지의 종류에는 테스트 서버용 코드, 시작, 미션, 엔딩이 있습니다.
컷
컷은 스테이지에 포함되어 있는 각각의 장면들을 의미합니다.
미션/선택지
엔딩을 제외한 스테이지의 가장 마지막 컷에는 미션 또는 선택지가 제공됩니다.
미션의 답안 또는 선택지를 통해 다음으로 이어질 스테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생성하기
스테이지 생성하기 영상 가이드
스테이지 목록에서 새 스테이지 추가를 누르면 스테이지가 추가됩니다.
생성된 스테이지의 순서는 실제로 이어지는 순서가 아닙니다. 미션/답안 관리를 통해 연결 스테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이름이 표시됩니다.
스테이지 종류가 표시됩니다.
몇 개의 컷이 포함되어 있는지 표시됩니다.
몇 개의 답안이 입력되었는지 표시됩니다.
미션의 종류가 표시됩니다.
스테이지/미션 설정하기
스테이지 목록에서 스테이지 카드를 클릭하면, 위의 창에서 해당 스테이지의 정보와 미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미션 정보를 설정한 후에는 반드시 저장을 눌러야 합니다.
1. 스테이지 이름
스테이지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2. 스테이지 종류
스테이지의 종류를 설정합니다.
테스트 서버용 코드 스테이지
테스트 서버용 코드를 입력하고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기본 스테이지입니다.
테스트 완료 후, 본 서버 배포 시에는 자동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시작 스테이지
테스트 서버용 코드를 제외하고, 테마의 시작이 되는 스테이지입니다.
본 서버 배포 시에는 시작 스테이지부터 테마가 진행됩니다.
가장 마지막 컷에 미션/선택지가 포함됩니다. 미션의 종류를 설정하고 답안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으로 연결될 스테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미션 스테이지
미션이 포함되어 있는 일반 스테이지입니다.
가장 마지막 컷에 미션/선택지가 포함됩니다. 미션의 종류를 설정하고 답안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으로 연결될 스테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엔딩 스테이지
가장 마지막에 오는 스테이지입니다. 1개 이상 생성 가능하며, 미션/선택지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실패(재도전) 스테이지
(2021.12.14 업데이트)
미션 실패를 가능하게 설정하였을 경우 생성해야 하는 스테이지입니다.
재도전 할 스테이지를 답안으로 입력해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답안을 따로 입력하지 않으면 직전 스테이지로 돌아갑니다.
3. 미션 종류
가장 마지막 컷에 포함될 미션/선택지와 그 답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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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션 실패 설정하기
(2021.12.14 업데이트)
미션 실패 설정하기 영상 가이드
실패 기능을 활용하려면 미션 실패 가능 여부를 [실패 있음]으로 체크 후, 실패의 기준을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스테이지의 미션/답안 관리에서 [실패]라는 처리 방식의 답안을 추가해, 만들어 둔 실패(재도전) 스테이지로 연결시켜야 합니다. 따로 실패로 처리할 답안이나 선택지가 없다면 답안만 만들고 답안/표기 내용은 비워 두셔도 무방합니다.
미션 실패 가능 여부: 미션 실패 여부를 설정합니다.
정답 입력 가능 횟수: 정답을 입력할 수 있는 횟수를 지정합니다. 만약 해당 횟수를 초과하여 입력할 경우, 미션 실패로 판정되어 실패 스테이지로 이동합니다. 0으로 입력할 경우 입력 기회가 무제한으로 제공됩니다.
정답 입력 시간 제한 설정: 정답 입력 시간 제한을 설정합니다. 해당 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미션 실패로 판정되어 실패 스테이지로 이동합니다.
5. 정답 입력 버튼 텍스트
(2022.02.15 업데이트)
정답 입력으로만 출력되었던 정답 입력 버튼의 텍스트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빈칸으로 둘 시 이전과 동일하게 정답 입력으로 출력됩니다.
6. 시험 문제 포함 여부
(2022.01.06 업데이트)
해당 스테이지의 미션을 시험 문제로 포함시킬지 제외할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스테이지 배경 이미지
(2022.05.18 업데이트)
해당 스테이지 전체에 적용될 배경 이미지를 설정합니다. 만약 해당 스테이지에 속한 컷에 컷 배경 이미지가 지정되어 있는 경우, 컷 배경 이미지가 우선으로 보여집니다.
8. 미션/답안 관리
(2022.05.18 업데이트)
위에서 선택한 미션의 답안을 입력하고 관리합니다.
[답안 추가] 버튼을 누르면 답안이 생성됩니다. 답안은 1개 이상 생성 가능합니다.
처리 방식: 정답과 오답(선택지), 실패(미션 실패 있는 경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답으로 처리할 답안 또는 선택지는 연결 스테이지를 지정해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게 할 수 있습니다. 오답으로 처리할 선택지는 오답입니다 알러트가 뜨며 다시 선택하도록 이전의 선택지로 돌아갑니다. 실패로 처리될 답안을 입력하거나 선택지를 골랐을 때에는 실패시 연결될 실패(재도전) 스테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답안/표기 내용: 해당 미션/선택지의 답안과 표기 내용을 작성합니다. 미션 종류에 따른 작성법은 위의 미션 종류를 참고해 주세요.
연결 스테이지: 해당 미션/선택지의 답안을 입력했을 시 이어지는 스테이지를 지정합니다.
알림 메시지 보임 여부: 아래의 알림 메시지가 필요하다면 해당 설정을 체크하세요. 알림창의 내용을 전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알림 제목: 알림의 제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입력하지 않을 경우 ‘정답입니다’ 또는 ‘오답입니다'로 표기됩니다.
알림 메시지: 알림 메시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입력하지 않을 경우 아무 메시지도 표기되지 않습니다.
처리 방식: 정답과 오답(선택지), 실패(미션 실패 있는 경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답으로 처리할 답안 또는 선택지는 연결 스테이지를 지정해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게 할 수 있습니다. 오답으로 처리할 선택지는 오답입니다 알러트가 뜨며 다시 선택하도록 이전의 선택지로 돌아갑니다. 실패로 처리될 답안을 입력하거나 선택지를 골랐을 때에는 실패시 연결될 실패(재도전) 스테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답안/표기 내용: 해당 미션/선택지의 답안과 표기 내용을 작성합니다. 미션 종류에 따른 작성법은 위의 미션 종류를 참고해 주세요.
알림 메시지: 보임 여부에 체크하면 해당 답안을 입력했을 때 위와 같은 알림 메시지창이 송출되고, 체크를 해제하면 송출되지 않습니다.
정답일 경우에는 '정답입니다', 오답일 경우에는 '오답입니다'로 표기되는 것이 기본이나, 알림 메시지를 따로 입력한다면 해당 메시지로 표기됩니다.
9. 힌트 관리
미션을 위한 힌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힌트는 미션당 총 3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힌트 종류: 일반 힌트와 정답 안내가 있습니다. 정답 안내는 가장 마지막 힌트에 들어가야 합니다.
힌트 내용: 힌트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힌트 이미지: 힌트 이미지를 삽입합니다. 없어도 무방합니다.
10. [오프라인] 위치 정보 설정하기
(2022.05.18 업데이트 완료)
[위치 정보] 오프라인 테마에서 해당 답안을 풀 수 있는 위치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치 정보: 답안을 풀 수 있는 위치를 지도에서 체크합니다.
미션 위치지정 여부: 미션 위치 지정 여부를 체크하면 해당 위치 반경 50~70 미터 내에서만 미션을 풀 수 있게 됩니다. 그 외의 장소에서 진행 시 ‘진행이 불가능한 지역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고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컷 생성하기
스테이지 목록에서 스테이지 카드를 클릭하면, 해당 스테이지의 상세 컷을 추가하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컷 추가] 버튼을 누르면 해당 스테이지에 컷이 하나 추가됩니다. 스테이지당 1개 이상의 컷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Drag&Drop으로 컷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컷 상세 정보 설정
(2022.05.18 업데이트)
스테이지 별 컷 목록에서 정보를 변경하고 싶은 컷을 클릭하면, 해당 컷의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컷 상세 정보를 설정한 후에는 반드시 저장을 눌러야 합니다.
좌우 스크롤 테마일 시
컷 이름: 컷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해당 이름은 테마 진행 시 네비게이션에 표기됩니다
행동 안내: 컷 이미지 하단에 들어갈 행동 안내 문구를 입력하세요. 설정할 문구가 따로 없다면 비워 두셔도 괜찮습니다. 20자 내외로 입력해야 화면에 정상적으로 송출됩니다. EX) 다음으로 넘기세요, 광화문역 1번 출구로 이동하세요. 계단을 올라가세요, BGM을 재생하세요 등
이미지 등록: 해당 컷에 들어갈 메인 이미지를 등록하세요. 이미지는 최대 20MB까지 업로드 가능하고, 1:1 정방형 사이즈를 권장합니다. 등록된 이미지는 좌측 미리보기 창에 보여집니다.
컷 배경 이미지: 해당 컷의 배경에 들어갈 이미지를 등록하세요. 스테이지 설정에서 스테이지 배경 이미지를 등록했어도 컷의 배경 이미지가 우선으로 적용됩니다.
효과음 관리: 해당 컷에 진입했을 때 재생될 효과음을 등록하세요.
상하 스크롤 테마일 시
컷 이름: 컷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해당 이름은 테마 진행 시 네비게이션에 표기됩니다
이미지 등록: 해당 컷에 들어갈 메인 이미지를 등록하세요. 상하 스크롤이 생기도록 세로가 긴 이미지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이미지는 최대 20MB까지 업로드 가능합니다. 등록된 이미지는 좌측 미리보기 창에 보여집니다.
컷 배경 이미지: 해당 컷의 배경에 들어갈 이미지를 등록하세요. 스테이지 설정에서 스테이지 배경 이미지를 등록했어도 컷의 배경 이미지가 우선으로 적용됩니다.
효과음 관리: 해당 컷에 진입했을 때 재생될 효과음을 등록하세요.
텍스트(상하 스크롤) 테마일 시
컷 이름: 컷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해당 이름은 테마 진행 시 네비게이션에 표기됩니다
내용: (2021.11.19 업데이트)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해 해당 컷에 들어갈 텍스트 내용을 입력하세요. 글자 사이즈, 굵기, 기울기, 밑줄, 글자 및 배경 색상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를 통해 등록된 문구 내용은 좌측 미리보기 창에 보여집니다. 같은 컷에서는 이미지와 텍스트 내용이 중복될 수 없습니다.
이미지 등록: 해당 컷에 이미지를 삽입하고 싶은 경우 이미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최대 20MB까지 업로드 가능합니다. 등록된 이미지는 좌측 미리보기 창에 보여집니다. 같은 컷에서는 내용 텍스트와 중복될 수 없습니다.
컷 배경 이미지: 해당 컷의 배경에 들어갈 이미지를 등록하세요. 스테이지 설정에서 스테이지 배경 이미지를 등록했어도 컷의 배경 이미지가 우선으로 적용됩니다.
효과음 관리: 해당 컷에 진입했을 때 재생될 효과음을 등록하세요.
아이템 설정하기
아이템 설정하기 영상 가이드
아이템 기능은 특정 스테이지에서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획득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입니다.
아이템 기능을 활용하고 싶다면 아래의 아이템 추가/삭제 탭과 아이템 획득/사용 설정 탭을 이용해야 합니다.
아이템 추가/삭제
아이템을 추가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아이템 추가/삭제 탭을 이용해 아이템을 등록해야 합니다.
[아이템 추가] 버튼을 눌러 아이템을 추가하세요.
아이템 이름: 아이템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아이템 설명: 아이템에 대한 설명을 입력합니다.
아이템 이미지: 아이템 이미지를 등록하세요. 배경이 투명한 png 확장자 파일을 권장합니다.
아이템 사용 횟수: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지정해 주어야 하는 횟수입니다. 1회 사용하고자 할 시에는 1, 2회 사용하고자 할 시에는 2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0으로 설정하면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획득/사용 설정
아이템 획득 설정
추가한 아이템을 특정 컷에서 획득하게 하고 싶다면 스테이지 목록에서 해당 컷이 포함되어 있는 스테이지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아이템 획득/사용 설정 탭에서 [아이템 선택] 버튼을 눌러 다음과 같이 설정하세요.
아이템 선택: 획득할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아이템 타입: 아이템 획득으로 지정합니다.
획득하는 상세 컷: 해당 아이템을 획득할 컷을 선택합니다.
아이템 사용 설정
추가한 아이템을 특정 스테이지에서 사용하게 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아이템을 사용하고 싶은 스테이지의 스테이지/미션 정보에서 미션 종류를 아이템 사용으로 변경하세요.
그리고 아이템 획득/사용 설정 탭에서 [아이템 선택] 버튼을 눌러 다음과 같이 설정하세요.
아이템 선택: 사용할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아이템 타입: 아이템 사용으로 지정합니다.
사용 시 이동 스테이지: 해당 아이템을 사용 시 이동할 스테이지를 지정합니다.
활용 예시
•
[냥토리얼] 단일 아이템 사용
아이템을 사용해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합니다.
플레이메이커 설정 방법
플레이더월드 실제 플레이 화면
•
[고향떡국] 여러 아이템 사용
여러 아이템 중 한 아이템을 사용해 특정 스테이지로 이동합니다. 각각의 아이템을 통해 각기 다른 스테이지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플레이메이커 설정 방법
플레이더월드 실제 플레이 화면
BGM 관리
테마를 플레이하면서 같이 재생될 BGM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BGM 추가] 버튼을 눌러 BGM을 추가하세요.
음원 정보: 음원의 제목과 저작권자(있다면)를 입력합니다.
시작 상세 컷: 해당 BGM이 시작될 상세 컷을 선택합니다. 등록된 컷 이후로 다른 BGM이 등록되지 않으면 해당 BGM이 엔딩 스테이지의 마지막 컷까지 반복 재생 됩니다.
BGM 선택: BGM 파일을 등록합니다.
정답 입력 횟수 초과나 제한 시간 초과, 실패 답안 입력 등의 기준을 통해 미션 실패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